반응형

1. ODB로 차량 구매전 진단스켄을 한다.

아마존에 30불에서 200불이상의 차량진단 스케너를 판매중이다.

차량스케너를 이용하여 차에 대한 일자 무식인, 영알못들도 일단 문제가 있는지 컽으로 보이지 않는 문제를 잡아낸다.

ODB 스케너 앱 화면.

가끔 정비소나 이런 ODB 기계를 이용하여 각종 점검등(엔진경고/엔진오일/공기압점검/베터리전압 등등)을 체크할수 있어 차량 매입전에 차의 겉모습과 인테리어만 보고 눈탱이 맞을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2. CARFAX로 사고 차량 여부를 확인한다.

Carfax는 한국으로 생각하면 차량 보험사고 조회와 같다고 보면 된다.


한국과는 다르게 반파된 차량도 고쳐서 rebuild 차량도 판매가 가능하다.
단 반드시 딜러는 사전에 구매자에게 고지를 해야하는데 영어가 짧은 이민자들은 그게 뭔지 모르고 단순 접촉사고 교체인줄만 알고 구매 후 3일만에 고속도로 한가운데 멈춰서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AutoTrader에서 캡쳐해온 예시인데 사고가 꽤나 많다.
금액은 천불에서 이천불 사이로 큰사고로는 보기 힘들다.

1~2천불 사이의 사고는 큰사고로 보기 힘든 이유중의 하나는 인건비가 거의 50%차지하기에 심각한 사고는 아니다. 아주 작은 덴트만 고쳐도 1000불전후로 나오기 때문이다.

이 차량에 대한 점검기록도 상세히 나와있다.


중고차 직거래 구매시 반듯이 드라이브 테스트, 엔진룸, 실외/실내 인테리어만 보고 판단하지말고 차량스케너 또는 캐나다 보험사고 사실 조회를 통해 상세히 살펴보자.


3. 정비소에서 차량 점검(인스팩션)을 받는다.

차량인스팩션 결과표

물론 차량 정비소에서의 인스팩션에 따른 비용이 발생하고, 점검 후 결과에 따라 문제가 있는데도 판매자가 깍아주지 않거나 판매를 거부해버리면, 남의차량 점검해주고 비용은 내가 내버리는 경우도 발생하는 경우도 생긴다.

인스팩션 후 정비 및 부품교체를 하였다.

보통 인건비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기에 자가 정비 또는 지인찬스를 이용할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문제가 있는 차를 매입하여 고는 방법도 있겠다.

차는 결국에 소모품이라 일정시간이 지나면 반듯이 교체부품이 생기며 노후화가 되면서 브랜드별 차량의 밸류는 급격하게 떨어진다.

중고차는 어디까지나 중고.
고쳐서 타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교통수단일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