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캐나다에서 별도의 학교 수업 없이 교육지정학원 연수 만으로 취득이 가능한 Construction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캐나다에서 영주권을 진행하면서 처음 손이 쥔 forklift 자격증.

나의 첫 자격증은 Forklift였다.
영주권을 진행하던 업체가 식품 유통회사라 창고 정리가 필요할 때나 물건을 업/다운로딩 할때 없어서는 안될 장비었다.
사실 자격증없이 선임에게 가라로 배워서 자격증 없이 작동을 해왔지만 이는 엄연히 불법.
더욱이 회사에 사고가 터지기 전까지 유통파트 직원은 자격증없이 장비를 운전하곤 했다.

자격증이 없다면 자격이 생길때까지 미루거나 자격증을 바로 따거나를 결정해야한다
캐나다에서 하지말란거 하면 안된다.

Forklift 캐나다에서 유통-물류-공사장에서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장비이다.

이미지출처-google

전동팔렛잭-포크리프트 자격증을 딸때 같이 발급해준다

이미지 출처-ULINE homepage

고공장비를 타거나 외벽을 작업시 필수 자격증.

Fall Arrest
낙상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Harness 를 착용 후 작업시 주의 사항에 대해 교육을 받는다.

하네스를 몸에 착용 후 로프를 걸고 작업한다.

이미지 출처- Amazon
교육에는 착용법 뿐만아니라 사다리 사용법 사다리 길이에 따른 작업 가능 높이 및 각도 등 낙상에 따른 모든 교육을 이론 및 실습, 필기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시저리프트 자격증
이미지 출처-JLG homepage

이 장비를 타기 위해서는 앞선 폴어레스트가 있어야 한다. 사실 두개가 셋뚜인샘이다.

Fall arrest와 Scissor lift는 철근일을 하면서 취득했는데 교육비 전액을 지원해 주었고, 동시에 티켓(Ticket)을 받은 사람들은 급여도 상승한다. 이유는 할 수있게 되는 일이 더 많아지게 되기 때문이다.

회사도 직원도 서로 윈윈(win-win)이 된다.

Telehander & Skd steer(Bobcat) Ticket
이미지 출처-JBC homepage
이미지 출처-두산중공업

텔레한들러와 밥캣 자격증이 있으면 공사판에성 허드렛일 정도는 벗어날 수 있다.

보통 skilled worker가 Heavy power tool을 carpanter가 power tool를 사용하여 작업을 한다면 오퍼레이터 job는 말 그대로 위의 기계를 이용하여 일을 하는 것이다.

업무에 대한 장점이라면, 비가와도 실내에서 운전을, 더우면 실내에 에어컨 또는 선풍기를 틀어 시원하게 일 할 수 있고, 주로 업&다운로딩이 주된 업무라 상황에 따라 작업보다 waiting이 더 많은 날도 있다.

더욱이 위의 자격증(Ticket)당 1~3불 씩 상승한다고 보면 되기에 부지런히 취득하여 경력을 늘리는게 좋다.

License(certificate) fee는 업체마다 차이가 있는데 교육시간 및 방법에 따라 적게는 100불에서 500불 사이이다.

중장비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적은 교육시간에 적은비용으로 취득할 수 있다.

Forklift와는 다르게 앞쪽 툴변경으로 포크리프트를 포함한 다방면의 작업이 가능할 정도로 다용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Telehandler 무게에 따를 픽업-드랍 가능각도.
Hand controller 작동법
Telehandler 시동, 전륜-후륜-사륜 등 버튼조작가능하다.
Telehandler lift bar 구형 조종간. 요즘 나온 신형조종간은 하나의 조이스틱으로 zoom-in&out, till-up&down등 모든것을 컨트롤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